위・진・남북조는 중국 문학 비평 발전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교 사상이 쇠퇴함에 따라, 문학은 이른바 경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또, 유미주의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
춘추시대 이래 사대부들이 부시(賦詩)하는 활동을 전개하면서 발전한 양식이다. 부시란 <<시경>>속 작품의 한 구절을 인용해 낭송하여 예의에 맞게 전달하는 것인데, 춘추시대 사대부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교제 방법이었다. 때문에 공자는 “<<시경>>을 배우지 않으면 말할 방법이 없다” 不學詩 無以
작가 유협(劉勰)
- 선진시기부터 자기가 살던 바로 앞 시기까지 중국의 대표적 문학가과 그 작품이 갖는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려 함
-《문심조룡》총 50편은 시초(蓍草) -《주역 周易》으로 점칠 때 쓰는 풀-줄기 50개에 맞춘 것
☞《문심조룡》에 우주 운행에 따른 인간 삶의 원
상서』의 「우공」이 그 예이다.
◎ 작품
①『산해경』,『장자』,『사기』,『한서』, 「우공」은 산수를 기록한 내용은 아주 간단하고 문학적 색채가 적어서, 단독으로 편을 이루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저작들은 진정한 유기 작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진정한 유기 작품은 동한 때에 출현
1. 역사적 배경
-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
1168년 이윤수의 아들로 태어난 이규보는 9세 때부터 중국 고전을 두루 읽기 시작하였고 글재주가 남다르게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그러나 천재라 불리던 그는 15세 때 과거에 실패하고 19세 때 다시 응시했으나 또 다시 낙방하고 만다. 이는 이규보가 워낙 술과 시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